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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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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필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53 - 166 (14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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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 복합 리조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끼고 경험한 서비스케이프가 브랜드 이미지, 구매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코로나19시대를 살고 있는 고객들의 변화된 필요성이나 욕구를 알아보며 그에 따른 스포츠 복합 리조트의 발전 가능성을 전망하고, 움츠려 있던 스포츠 산업의 소비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완수하기 위하여 서울의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에 거주중인 남성 2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자 23명을 제외한 197명을 분석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성분 분석과 Cronbach`α 계수를 산출하는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체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는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넷째, 구매만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서비스스케이프가 브랜드 이미지, 구매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으며, 이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하여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인을 수정 및 보완하여 적절한 소비자 마케팅 도구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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