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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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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진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디자인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3 - 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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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감성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화장품들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으나 뷰티산업의 거대 성장 이면의 폐기물로 인한 환경문제 또한 심각하다. 본 연구는 일반쓰레기로 버려지는 빈 화장품 용기의 재활용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인 대안의 하나로 리필 화장품 분야의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비자 만족도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의 고찰과 리필 스테이션을 이용한 적이 있는 성인 남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방법을 통한 실증 조사를 활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리필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서 제품 이미지 및 서비스 이미지에 해당하는 10문항의 기술통계 평균은 3.65(5점 리커트 척도 1-매우 낮음, 5-매우 높음), 문항의 신뢰도는 .910으로, 리필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충성도에 해당하는 8문항의 평균은 3.73, 신뢰도는 .920으로 나타났다. 한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리필 화장품의 소비자 만족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설명력은 75.3%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뷰티 소비자들이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뷰티 트렌드에 따른 리필 화장품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으로써 마케팅 분야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조사 대상이 20대 여성에 치중되어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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