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옥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 - 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입국 청소년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도입국 청소년 2명을 선정하고 이들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이는 2022년 9월 20일부터 12월 1일까지 총 22회기(회기당, 50분)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단어 인지,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자모 지식 등에서 높은 향상이 있었다. 둘째, 모국과 한국의 문화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며, 보편성, 특수성, 배울 점 등을 찾아내었다. 셋째, 연구참여자 A와 B는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였고, 모국과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 활약하는 꿈을 이야기하였다. 이를 근거로 한국어 교육 등에 관한 제언을 적었다. 특히 세계시민성 함양의 시작은 나는 물론이고 너도 세계시민이라는 상호인정이므로, 중도입국 청소년의 언어문화에 대한 존중과 인정은 세계시민성 함양의 시작이 될 수 있다. 즉 누군가의 존중 경험은 타인을 향한 존중 실천의 씨앗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