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은주 (수원신영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7 - 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유아의 환경감수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 기관에서 개발한 해양환경교육교재와 해양환경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 설계 및 검증, 적용, 평가의 4단계에 걸쳐서 4개 주제를 바탕으로 18차시로 활동할 수 있는 10개의 소주제에 대한 유아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S시 소재의 병설유치원 만 5세 단일학급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단일집단 설계를 통해 3개월간 적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에 개발된 해양환경교육 교재를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주제와 활동을 선정하여 유아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둘째, 환경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지를 통해 사전⋅사후검사를비교한 결과, 유아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환경감수성 함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있었다. 셋째, 활동 결과물과 소감문 등을 통한 정성적 분석 결과에서도 유아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해양환경에 대한 관심과 흥미, 해양환경 보전을 위하여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와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준에적합하며, 해양환경에 대한 관심과 해양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참여를 유발하는데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긍정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체계적인 해양환경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제 놀이와 체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