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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예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9 - 75 (37page)
DOI
10.21738/JHS.2023.12.5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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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오늘날 인공지능 윤리 교육은 ‘질문하는 인간’을 길러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질문하는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윤리에 철학교육적인 방법론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이러한 주장을 위해서, 우선 오늘날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동향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인공지능 윤리 교육이 ‘질문하는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일 것이다. 이어서 본 논문에서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철학교육 방법론으로서 ‘어린이를 위한 철학(Philosophy for Children, P4C)’을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철학교육 방법론을 적용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을 위한 토론 수업 방식을 하나 제안할 것이다.
이처럼 새롭게 제안하는 토론 수업 방식은 기존의 인공지능 윤리 교육과 비교하였을 때 보다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인공지능 윤리 교육을 바라보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의 수업에도 응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지닌다. 무엇보다도, 이 수업 방식은 스스로 올바른 질문을 던질 줄 아는, 즉 철학할 줄 아는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의 혼돈속에 올바른 판단 능력이 더욱 요구되는 오늘날, 이러한 인간상이야말로 오히려 인공지능 시대에 더 필요한 인간상일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오늘날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동향
Ⅲ. ‘질문하는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필요성
Ⅳ. ‘어린이를 위한 철학(P4C)’ 방법론
Ⅴ. 철학교육 방법론을 적용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 대한 제안
Ⅵ.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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