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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성일 (동아대학교) 이은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77 - 287 (11page)
DOI
10.5392/JKCA.2023.23.12.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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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방자치단체의 유튜브 PR 활동이 가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가 행정 PR의 주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의 유튜브PR의 실무적 함의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PR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받는 충주시 유튜브 채널을 주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방법은 충주시 유튜브 채널의 댓글(84,780개) 수집을 통한 텍스트마이닝의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충주시 유튜브 콘텐츠의 오락성 특성은 이용자의 평가와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성은 이용과 참여, 소통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용자들은 공급 주체인 김선태(충주시 공무원)에게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충주시 유튜브 채널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오락성과 친밀성의 특성은 채널에 대한 만족도뿐만 아니라 충주시에 대한 지역 이미지와 방문의도 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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