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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래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105號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71 - 300 (30page)
DOI
10.21130/tw.2023.12.105.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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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과 성경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로리 샤이너(Rory Shiner)는 “성경은 식사로 시작하고 식사로 끝난다.”라고 하면서 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인간에게 주신 하나님의 첫 번째 말씀은 먹으라는 초대이다; 성경의 첫 번째 갈등은 금지된 식사에 관한 것이다; 돌아가시기 전 예수님이 마지막으로 하신 일은 제자들과 의미 있는 식사를 나누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세상의 마지막 비전은 거대하고 즐거운 연회이다.” 인간 생존의 필수조건인 음식에 하나님의 이야기를 심어 놓은 것은 성경의 탁월함이다. 때문에 데이빗 그루멧(David Grumett)과 레이철 뮤어스(Rachel Muers)가 말했듯이 “음식의 문제는 단지 건강한 식사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 아래 인간이 어떻게 사느냐의 문제이다.” 그래서 예배학자 고든 래트롭(Gordon Lathrop)은 기독교를 “식탁교제 즉, 음식과 음료를 함께 하는 물리적 만남”이라고 불렀던 것이다. 즉, 식탁이 곧 교회(qahal, ekklesia)가 되었음을 밝히면서 래트롭은 기독교인이라는 것은 “예수의 놀라운 열린 식탁교제 이해하고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 – 일반 대중과 함께 하는 그의 놀랍고, 하나님을 강조하며, 종교적으로 공격적이고, 정치적으로 위험한 먹고 마시는 것, 닫힌 공동체의 식사 관행에 대한 그의 비판, 식사 의미의 재작업”을 의미한다고 했다.
따라서 음식과 신앙교육 사이의 의미 있는 관계를 모색하는 것은 기독교교육이 안고 있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음식의 성경적, 신학적,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음식을 통한 신앙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가장 일상적인 활동인 음식의 섭취가 가장 영적인 삶의 원형이라는 성경적 가르침을 재확인하면서 일상 속에서의 신앙교육의 한 형태를 복원하고 실천하는 것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이라 여겨진다. 이러한 연구 동기를 가지고 결론으로 본 연구에서는 ⑴ 공동체 형성 교육, ⑵ 이야기 기억 교육, ⑶ 만들고, 나눔 교육을 식탁을 통한 신앙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음식의 성경적 의미
III. 음식의 신학적 의미
IV. 식탁의 교육적 의미
V. 식탁을 통한 신앙교육
VI.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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