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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준혁 (경희대학교) 손문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식품안전정보원 식품법과 정책 식품법과 정책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11 - 24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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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란 개인별 식습관, 생활습관, 건강검진, 유전자 검사 결과 등을 분석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소분하거나 조합한 제품을 의미한다. 현행법상 건강기능식품의 소분 행위는 금지되나,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범사업이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소분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 것이다. 고령화 등의 사회적 현상과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트렌드에 따라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개인 맞춤형” 형태의 영업으로 인해 정부와 업계, 소비자 모두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형태의 영업을 합법적·지속적으로 수행할 제도적인 기반 역시도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추천·상담하고 소분·판매하는 과정에서 적용되는 법률과 규제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고, 사업의 지속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법·제도적인 개선방안을 제언함으로써,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활성화 및 소비자 안전과 신뢰 확보를 위한 정책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개요
Ⅲ.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관련 규제 검토
Ⅳ. 법·제도적 개선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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