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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궁정 (성균관대학교) 김미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57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45 - 272 (2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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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법(PBL)은 사범계열 학과에서 활용하기에 유용한 학습모형이다. 사범계열의 학생은 대학 내에서 학습자의 지위에 있지만, 졸업 후 교육현장에서는 예비교사의 지위에 놓이기 때문이다. 교육현장을 PBL 문제의 배경으로 제시한다면, 교육적 지식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그 지식을 어떻게 활용 · 응용할 것인지도 함께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PBL 수업모형을 통해 예비교사에게 교사로서의 동기를 부여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학습자와의 소통 기술을 익히게 할 수도 있다. 동시에 동료교사와의 교육적 협업 능력까지 신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고는 국어교육과 수업을 중심으로 PBL을 활용한 사범대학의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일시에 끝나는 교육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국어교육의 특성을 고려할 때, PBL을 활용한 국어교육과 수업 모형은 순환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즉 하나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또 다른 문제를 발견해내는 방식으로 전개해야 한다. 따라서 국어교육과 수업에서 사용할 PBL 문제는 수업의 목표와 밀접히 연계되는 동시에 중 · 고등학교의 수업 현장에서 일어날 만한 현장감과 연계성까지 동반해야 한다. 또한 예비교사가 쉽게 상상하고 공감할 수 있는 문제로 설계해야 한다.
앞으로 국어교육과의 수업에서 PBL을 활용한다면 국어과 예비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때의 교육적 대처를 예상하고 미리 실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장에서 일어날 법한 일들을 예측하여 이를 해결해나가는 방법도 체득하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PBL 모형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3. PBL을 활용한 국어교육과 수업 모형의 설계
4. PBL을 활용한 국어교육과 수업의 실제
5. 나가며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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