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정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806 - 817 (12page)
DOI
10.5392/JKCA.2024.24.10.8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학부 연계전공 필수 과목인 〈한국학입문〉의 설계에 “프로젝트 기반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 방법론을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그 효과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수업은 기존의 연대기적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 학습 대상을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재구성하였다. 특히 현 한국사회의 이슈 중 "교육"과 "테크놀로지"를 핵심어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주제로 “에듀테크”의 효과와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전체 15주의 과정은 주제별 8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플립 러닝 (flipped learning)을 응용하여 학생들은 선행학습을 시행하고 수업 전 감상문을 제출하였으며, 수업은 토론과 교수자의 강의, 그리고 프로젝트를 위한 조별 활동 등으로 이루어졌다. 본 수업에서 시도한 PBL 교육은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능력, 그리고 사회참여 의식의 함양에 효과적인 방식임을 보여주었다. 한편, 대규모 수업에 적용 시 노정되는 문제점, 기술적 지원의 현실적 한계 등의 개선점 또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PBL을 활용한 대학 교육의 혁신 가능성을 실험하여 이를 통해 향후 학습자 중심의 교육모델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실증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