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영 (디지털서울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1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83 - 299 (17page)
DOI
10.17548/ksaf.2023.01.30.2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핵심 역량을 기르는 교육은 지식전달을 넘어 사회의 난제를 풀어내기 위한, 융합하고 재창조하는 과정들을 학습자들이 내면화하도록 한다. 지식을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서 지식을 활용하고 재구성하여 창조해내는, "지식 창조적 재구성"을 요구하는 것이다. 연구는 학습자들이 가진 지식과 기술을 결합하고 능동적으로 전략을 세우며 학습의 주체자로서 성찰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온라인 고등교육기관에서 제공했을 때 학습자들에게 있어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를 분석한다.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학습과정을 거친 온라인/오프라인 학생들의 협업 사례를 주목하면서 플립러닝 기반 PBL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기술된다.
첫째, 플립러닝과 PBL의 교육방법과 효과를 문헌조사와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둘째, 예체능계 전공 교육과정에서 온라인/오프라인 2track의 플립러닝 교육의 운영방식을 기술하였다.
셋째, PBL 방식의 전공교과목 운영 사례를 통해 교육설계, 운영방식, 플립러닝 교육의 차이가 있는 온라인/오프라인 학생들의 토론결과를 서술하였다. 사례 결과를 정리하여 플립러닝 기반의 PBL수업의 운영방식을 기술하고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수강만 하는 학습자들에게 있어 PBL수업의 교육적 효과가 높았다. 오프라인 플립러닝을 하는 학습자들은 온라인 기반 협업을 할 때 소통의 어려움이 크게 인식하였다. 학습환경이 다른 두 그룹의 학습자들 모두 PBL을 또 하나의 사회생활이라고 느꼈다. 향후 다양한 방식의 조사를 통해 플립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PBL수업의 교육 효과를 심층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플립러닝
III. PBL(Problem Based Learning)
IV. 대학에서의 플립러닝 교육에서의 PBL적용사례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