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무희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융합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1 - 89 (19page)
DOI
https://doi.org/10.26433/tfck.2023.18.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에서 외식관련 학문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PBL 학습법을 적용하여 지도하면서 경험한 ‘나’의 주관적인 이야기를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바리스타실무 수업 경험 과정을 기술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수자로서 나 자신의 수업 과정에 대해 성찰하고 교육적 의미와 가치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PBL 수업 경험을 나열하는 자서전적 타임 라인(time line)으로 ‘PBL 학습법 탐구하기’, ‘PBL 수업모형 적용하기’와 ‘PBL 학습법의 효율성 확인하기’로 나타났다. 대학 외식관련 전공 수업에서의 PBL 교수법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확보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이 될 수 있었고 개선점을 제안할 수 있었다. 첫째, 실제 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를 학습자에게 시나리오로 제시하고, 산학연계 PBL 교수법 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PBL 수업 시, 교수자는 의도적으로 팀 편성을 하여, 학생들 간의 협동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셋째, PBL교수법 특징인 협업능력과 창의성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PBL 교수법 워크숍 개최와 PBL 수업 운영에 대한 교수학습의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