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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남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3 - 3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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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특징인, 다양한 영역의 융복합 현상, ‘초연결성,’ 산업구조의 ‘초지능화’ 등의 특징은 교육현장에도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미래시대에 학생들이 사회에서 당면하게 될 여러 복잡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많은 교육모델들이 연구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PBL(Problem-based learning)학습법은 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 적용되고 있는 모델 중 하나이다. 대학교육에서도, 산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다루고 해결해 나가는 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실제 산업현장의 상황에서 유연하고 적절하게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PBL학습법이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PBL교수법 모델을 활용해 모션그래픽스 수업에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모션그래픽스 분야의 산업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들을 학생 스스로 극복하고 학습하며 해결하여, 결과를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모션그래픽스 PBL 수업모델을 개발, 모션그래픽스 수업에 적용시켰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스킬이 중요시 되는 과목들에 있어서 어떻게 PBL을 적용시켜 수업을 운영하는지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교육현장과 상이한 전공과목들의 효과적인 PBL 수업운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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