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연희 전연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49 - 25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PBL 실기수업을 위한 분장예술교육을 개발함으로써 이에 도출된 결과를 분석하여 팬데믹 사회의 대비할 수 있는 새로운 뷰티디자인 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비대면 PBL 분장예술 수업을 운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만족감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PBL 수업의 설계과정을 파악하였으며 설계과정에 따른 분장예술 수업의PBL 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에 수업내용을 구성하여 실질적으로 운영하였으며 운영결과를 분석하여 교육의 결과를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 비대면 PBL 분장예술 수업은 학습자들에게 ‘신기한’, ‘새로운’, ‘신선한’, ‘재밌는’, ‘만족스러운’의감성을 이끌어낼 수 있었으며 학습의 만족도, 몰입도, 성취도 면에서 긍정적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뷰티디자인 영역의 비대면 수업의 가능성을 보여줌과 더불어 팬데믹 사회를 대비하는 새로운 IT기반 교육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됨에 의의가 있다. 또한 교육패러다임의 비대면화와 더불어 뷰티디자인 교육의 영역에서 역시 IT 기반 융합교육의 구체적인 사례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PBL기반 뷰티 전공수업 사례 3.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