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금진 황순희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09 - 8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환경에서 PBL 수업을 설계 운영하여, 학습 효과를 확인하여 유관 분야 연구 및 교육 설계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PBL 기반 수업은 대표적인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으로 교육 효과가 높다고 보고되었으나, 달리 대안 없이 선택된 온라인 환경(ERT)에서의 PBL 수업은 그 효과가 어떠한지 확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첫째, PBL 수업 전후 자기주도학습역량, 학습몰입,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과 학습만족(사후)을 측정하여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둘째, PBL 수업의 주요 효과 변인인 자기주도학습역량에 대한 학습몰입,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셋째, 학습만족에 대한 자기주도학습역량, 학습몰입,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청주시 소재 C 대학교, e-PBL 수업 참여자 181명을 대상으로 수업 전후, 온라인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 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tᐨ검정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간략한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PBL 수업 전후 자기주도학습역량, 학습몰입,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은 유의한향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몰입,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력은72.1%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역량, 학습몰입,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34.7%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e-PBL 수업의 자기주도학습역량, 학습만족도 향상을 위한 교수 전략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및 수업 설계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3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