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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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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한 (국방기술품질원) 강주환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71 - 276 (6page)
DOI
10.5762/KAIS.2024.25.7.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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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는 전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무기체계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에서도 무인항공기는 큰 성과를 달성하며, 핵심 전략 요소로 손꼽힌다. 이전의 국방분야 무인항공기는 감시 및 정찰의 임무를 주로 수행하였으나, 최근에는 공격형으로도 발전해 많이 사용된다. 국내 방산 분야도 이러한 무인항공기 발전 추세에 따라서 군단급, 사단급, 대대급 UAV 체계가 개발되어 운용 중에 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해외 구매를 통해서도 Searcher, Heron과 같은 무인항공기를 확보하고 운용한다. 이렇듯 국내 방산에서도 UAV는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운용 중인 무인항공기에 발생한 프로펠러 이탈 현상에 대한 원인을 검토하였다. 프로펠러가 이탈한 원인은 체결 볼트의 파단이었으며, 구체적인 볼트의 파단 원인 분석을 위해 파면분석을 수행하였다. 파면분석 결과를 토대로 볼트 파단의 원인이 체결 토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주기적인 체결 토크 확인 절차 및 수행이 부재하였다. 그에 따라 무인 항공기 운용 시, 프로펠러 체결 볼트의 토크를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새로운 무인 항공기를 개발할 때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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