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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국방기술센터) 문경환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국방기술센터) 강봉석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국방기술센터) 정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국방기술센터) 손한기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국방기술센터) 조정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국방기술센터)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0 - 53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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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무인항공기 드론의 활용범위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무인항공기와 유인항공기 간 공역을 통합하여 운용하는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공역 통합을 위해서는 유인항공기에 준한 기술기준 및 인증 제도 수립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른 시험평가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무인항공기 항법 시스템에 대한 기술기준이 수립되었을 경우, 기술기준 적합성 검증을 위한 시험방법을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무인항공기 임무 프로파일 및 운용환경 분석, 시험항목 도출, 시험방법 수립, 시뮬레이션 및 무인항공기를 통한 실증을 수행하였다. 시험방법으로 정적시험, 트랙이동시험, 경로비행시험이 도출되었으며, 각 시험수행 결과 시험대상 무인항공기의 항법시스템 오차는 전체 비행단계에서 95% 신뢰수준에서 약 1.4m의 위치정확도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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