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업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75 - 98 (24page)
DOI
10.21184/jkeia.2024.7.18.5.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브루타(Havruta) 토론 교육의 여덟 가지 핵심 가치(경청, 이해, 공감, 표현, 지지, 성찰, 글쓰기, 실천)와 인성교육진흥법의 여덟 가지 덕목(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간에 연계성을 확인하여 청소년 인성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주제는 첫째, 하브루타(Havruta) 토론 교육의 핵심 가치 여덟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둘째, 인성교육진흥법의 여덟 가지 덕목을 현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하였다. 셋째, 하브루타(Havruta) 토론 교육의 여덟 가지 핵심 가치와 인성교육진흥법의 여덟 가지 덕목의 공통점·차이점을 조사하여 청소년 인성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밝혔다. 연구 결과, 첫째, 하브루타 교육의 토론 방식의 배경이 되는 여덟 가지 핵심 가치와 인성교육 진흥법의 여덟 가지 덕목들을 새로운 관점으로 재해석하였다. 둘째, 인성교육진흥법의 여덟 가지 덕목인 소통, 배려, 협동, 예(禮), 존중 ,책임, 정직, 효(孝)와 하브루타 토론 교육의 여덟 가지 핵심 가치인 경청하기(Listening), 이해하기(Comprehending), 공감하기(Empathing), 표현하기(Articulating), 지지하기(Supporting), 성찰하기(Heart-searching), 글쓰기(Writing), 실천하기(Practicing) 등 간의 일대 다수의 대응으로 상호 연계 가능성을 밝혔다. 셋째, 인공지능 시대에 질문을 매개로 대화·토론·논쟁하는 하브루타(Havruta) 교육의 토론 방식을 인성교육과 연계하여 청소년 인성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하브루타(havruta) 교육의 이해
III. 인성교육의 이해
Ⅳ. 하브루타(havruta) 교육의 토론 방식과 인성교육의 연계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