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혜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255 - 2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고와 표현은 종합적 문제해결능력과 사고력,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개설된 학제적 교양과목이다. 본 연구는 사고와 표현의 말하기 중심 강좌에서 직전 학기 토론에 대한 학생 인식과 문제 진단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대중 앞 말하기의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으로 하브루타 학습법을 도입한 강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브루타와 대중 앞 토론은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대화와 협동 능력 등 그 목적과 효과에서 많은 부분 공통되지만 전자는 사적인 말하기이고 후자는 공적인 말하기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차이가 지닌 효과의 차별성을 감안하여 대중앞 말하기에 앞서 4회에 걸쳐 하브루타를 도입하여 논리적인 사고와 표현 역량을 지속해서 강화시켜주면서도 대중 앞 말하기의 부담을 완화해주는 효과를 도모하였다. 이번 하브루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의 생각을 풍부하게 발산하고, 토론 전 적극적인 자기 표현 연습을 통해 공적 토론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었으며, 대화와 협력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에서의 다양한 역할 분담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하브루타와 공적인 토론 활동 후 설문한 결과 토론 수업에 앞서 하브루타 활동을 한 것은 대중 앞 말하기의 부담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하브루타와 공적인 토론은 논리적인 말하기 실력 향상에 서로 보완이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하브루타와 공적인 토론의 학습 지향 차이에 대한 설문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생각을 풍부하게 표현하거나 생각을 편하고 자유롭게 말하는 데는 하브루타가 훨씬 더 효과적인 반면 생각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거나 생각을 논리적으로 조리 있게 말하는 데는 공적인 토론이 더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사적인 논리대화 하부르타 학습과 공적 토론 학습모델과 결합하여 사적인 말하기와 대중 앞 말하기, 자유로운 자기표현과 논리적인 의사전달 방법의 효과적인 결합으로 통한 사고와 표현 - 말하기 강의를 개선해나가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3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