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045 - 1,0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선수들의 학생선수 지속 의지에 영향을 미친 요소는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학생선수 지속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요소는 관계적 요소였다. 학생선수들은 주변 사람들(감독/코치, 동료 선수 등)로부터 인정과 지지를 받을 때 선수 지속 의지를다졌다. 학생선수 지속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요소는 환경적 요소였다. 학생선수들은운동 친화적인 환경(지원, 배려) 속에서 운동에 몰입할 기회를 얻었지만,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물리적인 시간, 사회적 네트워크, 학업 필요성의 인식, 기초학력 수준’ 등이 부족으로 학업 활동에 어려움을 경험했다. 학생선수 지속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세 번째 요소는 정서적 요소이다. 선수로서의 자신감, 졸업 후 진로의 불안감, 지속적인 도전/목표의식 등이 학생선수들의 선수지속 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운동의 선순환적 경험의 축적으로(예: 훈련, 경기, 수상, 만족) 선수로서의 역량, 동기, 지속 의지가 강화되고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학 내 잘 알려지지않은 소수 그룹 학생들을 위한 대학교육서비스를 지원하고자 노력하는 대학 행정가에게 기초지식과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3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