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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대광 (공주대학교) 가은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141 - 1,15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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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전문학 학습자의 디지털 매체 전환 과정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고 실제로 쓰기 워크숍 모형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프로젝트 활동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글에서는 고전문학을 현대의 서사 매체로 전환하는 수업을 계획할 때 설계적인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을 것인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또, 고전문학 작품의 디지털 매체 전환 수업을 설계할 때, 학습자의 해석을 중심으로 한 작품의 초점화와 작품서사의 특정 부분이나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작품의 초점화가 필요함을 논하였다. 더불어 교수·학습 장면에서 쓰기 워크숍을 활용할 방안과 게이미피케이션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매체적 요인에 관하여 탐구하였다. 한편 게이미피케이션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 활동을 설계하였으며, 계획하기 단계와 시나리오 쓰기 단계, 제작 및 시연 단계, 디버깅 단계, 출판하기 단계, 정리 활동 단계로 나누어고전문학 콘텐츠의 매체 전환을 실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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