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팡팡 (부경대학교) 설훈구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61 - 1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호텔예약 앱들은 사용자들에게 폭넓은 숙박 옵션과 다양한 가격대를제공하나, 가격의 복잡성과 정보 과다로 인해 사용자의 혼란을 야기하고 결정을 미루게 만들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모바일 예약 서비스 제공자들은 소비자의 혼란을 완화하고 예약 절차를 단순화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소비자 유지를 도모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중국 모바일호텔예약 앱 서비스 환경에서 가격복잡성, 소비자혼란, 쇼핑피로감 및 구매지연 사이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으며, 특히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쇼핑피로감의 매개효과, 예약경험의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에 대해 실증적 검정을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중국 모바일 호텔예약 앱을 이용하여 호텔을 예약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진행하였으며, 305명의 유효한 표본을 최중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국 모바일 호텔예약 앱 서비스의가격복잡성과 소비자혼란은 모두 쇼핑피로감과 구매지연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쇼핑피로감이 구매지연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가격복잡성, 소비자혼란, 및 구매지연 사이의 관계에서 쇼핑피로감이 부분적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혼란과 구매지연 간의 관계에서 예약경험이 조절역할과조절된 매개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호텔예약 앱이 가격 정보의 명확성과 비교의 용이성을향상시켜야 하며,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와 신속한 반응으로 소비자의 혼란과 피로감을 경감시키는 전략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이 연구는 호텔예약 분야의 이해와 지식을 확장하고 실질적인 문제의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여를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