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서연 (국민대학교) 송낙원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8 - 232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 스트라스버그의 메소드 연기론을 기반으로 영화연기를 가르치고 배우는 대학 연기수업에서어떻게 메소드 연기론을 활용할 수 있는지 그 이론적 지식을 검증하고, 메소드 연기론에 대한 영화학적 고찰을하며, 실용적으로는 수업 시간에 어떤 연기 과제를 통해 학생 배우는 영화나 TV 같은 카메라를 활용한 매체연기에 익숙해 지고, 자신의 연기 기량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 현장의 고민을 담아 내고자 했다. 리 스트라스버그의 메소드 연기론은 배우에게 자신이 연기하고 있는 캐릭터를 온전히 구현하도록 요구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사실성과 진정성을 얻고자 하는 연기 기법이다. 러시아의 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 연기법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리 스트라스버그는 이 연기 기법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접근법을 개발했다. 리 스트라스버그가 그룹 시어터를 나와 자신만의 메소드 연기법을 발전시키고, 연기 교육 기관으로 세웠던액터스 스튜디오는 빠르게 세계에서 가장 명망 있는 연기 학교 중 하나가 되었다. 리 스트라스버그는 1951년부터 1982년까지 액터즈 스튜디오의 예술 감독이었고, 개인 연기 수업에서 메소드 연기를 가르쳤다. 1950년대-1960년대에 말론 브란도, 워랜 비티, 제인 폰다, 로버트 드 니로, 알 파치노, 더스틴 호프만이 액터즈 스튜디오에서 메소드 연기법을 배워 할리우드에서 연기파 배우로 성공을 거두었고, 1970년대-1980년대에는 메릴 스트립, 로빈 윌리엄스, 윌리엄 데포, 스티브 부세미, 로라 던 같은 당 시대 가장 유명한 메소드 배우들이훈련을 받은 곳이었다. 리 스트라스버그의 메소드 연기는 사실적이고 믿을 수 있는 연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찬사를 받아왔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너무 까다롭고 배우들과 감독들 사이에 건강하지 못한 관계를 만든다고 비판도 받아왔다. 메소드 연기의 핵심 원리 중 하나는 배우가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감정을 활용해 자신이 연기하고 있는 캐릭터와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감각의 기억과 감정의 기억 등 다양한 감정을 활용한 운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1950년대부터 액터즈 스튜디오를 통해 스트라스버그의 메소드 연기는 자립적이고 완전하며 고전적인연기 스타일의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그리고 액터즈 스튜디오 출신 배우들의 메소드 연기의 성공은 이후 미국연기 교육에서 가장 기본 교과목이 되었다. 이 연구는 이런 메소드 연기의 장점들을 영화 연기 수업에 적극활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제를 제시하면서 그 교육 효과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