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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희 (홍익대학교 (세종))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06 - 615 (10page)
DOI
10.5909/JBE.2024.29.5.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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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 안경을 통해 문화 공간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경험하기 위해서는 기기가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와 현실 세계의 정보를 통합하여 사용자의 감각적 충돌 없이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몰입형 경험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극대화해야 한다. 본 연구는 동적 환경에서 정보가 AI(인공지능)와 센서-데이터의 통합 알고리즘을 통해 인터페이스 오버레이 조건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며 맥락적으로 연동되면서 전달되는 현실과 가상의 몰입형 융합 콘텐츠 경험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기술적 요구 사항이 도출되며, 실가상 화면이 서로 반응하는 자동화된 라이브 인터페이스가 주요 해결책으로 제안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사용자 경험 연구를 통해 요구되는 기술 요소들을 분석하고, 그 결과로써 AR 기반 실가상 융합 문화 콘텐츠의 상호작용을 향상하기 위한 사용자 관점의 필요 기술들을 규명하고 기술들이 작용하는 반응형 UI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추출한다. 이는 향후 몰입형 콘텐츠 기술들이 더욱 혁신적으로 사용자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기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AR 글래스 실가상 융합 콘텐츠 경험을 위한 조건
Ⅲ. 요구기술 추출을 위한 사용자 연구
Ⅳ. 실시간 융합 러닝 기반의 반응형 UI 플랫폼 개념 모델과 요구기술
Ⅴ.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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