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이슬 (동명대학교) 김은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647 - 2,656 (10page)
DOI
10.9728/dcs.2024.25.9.26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교육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교육적 의미와 가치가 있는 미술교육 디지털화의 방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반 창작 학습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시행하고, 텍스트 데이터의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해 연구 문제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미술교육의 고유한 특성과 감각적, 인지적, 정서적 경험 가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서 디지털과 물리적 표현의 융합이 필요하며, 디지털을 통한 실제적 경험의 확장이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학교 환경 및 학생 요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미술교육의 디지털화가 기술 및 매체의 단순한 도구적 사용을 넘어 미래가치 측면에서 진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 물질과 비물질 영역을 융합한 새로운 창작 및 표현 활동을 통해 미래 사회의 필수 역량 향상 가능성을 강조하여, 향후 학교 미술교육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