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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암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72 - 83 (12page)
DOI
10.5762/KAIS.2024.25.1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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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보건교육이 청소년들의 건강증진 행동, 라이프스타일 및 심리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질병관리청이 발행한 2023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의 원시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표본설계의 요소인 층, 군집, 가중치를 적용한 후 총 2,581,96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생활교육 유무에 따라 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행동에 차이가 있다. 식생활교육을 받은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 보다 아침식사 빈도, 과일섭취 빈도, 물 섭취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다. 둘째, 개인위생교육 유무에 따라 개인위생과 관련된 건강증진행동에 차이가 있다. 개인위생교육에 참석한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 보다 학교와 외출 복귀 후 집에서 손을 씻는 비율이 더 높다. 셋째, 성교육 유무에 따라 성행태와 관련된 건강증진행동에 차이가 있다. 성교육에 참석한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성관계 경험이 낮으며, 피임 실천율이 높다. 넷째, 보건교육의 총량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에 차이가 있다. 보건교육의 총량이 높은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 보다 운동량이 높으며, 흡연과 음주 경험율이 낮다. 다섯째, 보건교육의 총량에 따라 주관적 심리건강상태에 차이가 있다. 보건교육의 총량이 높은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주관적 건강상태, 주관적 신체상, 주관적 행복감이 더 높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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