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영 (옥스퍼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3卷 第1號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335 - 361 (27page)
DOI
10.22553/keas.2025.43.1.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핀란드에서 교수적 리더십이 초임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발현되는 방식과 초임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이를 통해 한국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한다. 핀란드의 학교 네 곳에서 각 학교의 교장 및 초임교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토대로 수행된 이 사례연구에서, 초임교사들에 대한 교수적 리더십은 교장의 직접적 지원과 학교 공동체의 비형식적 지원을 통해 나타났으며, 교장의 직접적 지원은 다시 초임교사들만을 위한 개별적 지원과 전 교사들을 위한 일반적 지원의 형태로 드러났다. 교수적 리더십은 초임교사들의 적응과 동기부여를 돕고, 학교 공동체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여하였으며, 학생들의 행동 변화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행정적 리더십이 강조되는 한국 학교의 맥락에서 학생들과 교사들을 위한 배움을 촉진하는 교수적 리더십에 새롭게 주목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또한, 초임교사를 지원하기 위해 단위학교가 교수적 리더십을 통해 배움을 촉진하는 문화로 나아가야 할 필요성과, 초임교사를 지원하는 교장의 역할과 책임이 공동체 내 여러 교사들에게 분산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나아가, 이 연구는 각 학교가 처한 환경 속에서 초임교사들의 상황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지원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수적 리더십 역량강화 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질문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Ⅵ.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