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아 (숙명여자대학교) 윤희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79 - 116 (38page)
DOI
10.24173/jge.2024.10.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선택 교과목인 코칭리더십의 개발과 운영을 통해, 대학 내 코칭교육의 접목과 효과성을 밝혀내고자 한다. 특히 본 교과목은 학습자에 초점을 두어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 방법을 적 용하였다. 교육의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23년 제2학기 ‘코칭리더십’ 강좌를 수강한 학생 중 총 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FGI를 실시하였다.FGI는 참여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반 절차가 진행되었으며, 모든 자료는 녹화 후 전사 과정을 거쳐 범주화되었다.
연구결과 교과목 개발 및 구축, 코칭역량 함양, 코칭학습의 유익 등 총 3개 범주, 9개 하위범주, 25개 개념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대학 내 코칭리더십 교과목의 구축을 위한 다양한 운영 방안과 전략들을 엿볼 수 있었으며, 본 교과목을 통해 코칭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코칭스킬이 함양되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나아가 본 교과목이 삶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셀프 및 관계리더십의 함양과 미래 진로 설정에 기여했음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이 본 교과목은 대학 교양교과목으로서 학문적, 실제적 기여가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코칭교육 모형 개발 및 운영
5. 코칭교육의 운영방안 및 효과성 탐색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3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