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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중국어문학지 제8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3 - 16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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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르문학으로서 BL이 가진 문학적 특징에 주목하여서 BL이 중국에서 뿌리내리고 발전하면서 어떤 본토화 된 특징을 보여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장르문학 중 로맨스 문학의 한 줄기인 BL은 보이즈 러브(Boy’s Love)의 영어 표기에서 머리 글자를 딴 용어로, 남성 간의 연애를 중심으로 엮어 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중국에서 BL소설은 ‘탐미소설(耽美小說)’로 불리며, 두 남성 간의 사랑을 기반한 작품을 ‘탐미문화(眈美文化)’ 속에서 수용하고 있다. 중국에서 탐미문화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ACG)을 기반한 ‘2차원(二次元)’ 유행 속에서 시작됐다. 초창기 중국의 탐미문화는 기존의 일본 만화 캐릭터들을 동성애 연애 관계로 재창작하는 동인소설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기존의 장르소설 동호회는 오리지널 소설사이트로 본격 전환되었고, 글을 발표 가능한 공간이 증가하고 독자가 다양해지자 그 중심축도 동인작품에서 오리지널 창작작품 중심으로 바뀌었다. 이후 인터넷문학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중국 BL문화는 점차 중국 본토화 되며 중국 특유의 탐미문화를 정착시켰고, 오리지널 작품창작과 동인작품 창작 두 축이 서로 긴밀한 연관을 맺으며 뿌리내렸다. 탐미작품은 활자와 종이라는 공간을 넘어서 영상화가 진행되며 그 영향력이 더 커졌다. ‘탐미극(眈美劇)’은 인터넷에 연재된 오리지널 ‘탐미’계 창작작품의 캐릭터와 서사를 대부분 살려 각색한 드라마를 이르며, 현재는 ’탐개극(耽改劇)‘으로 변형되어 주요한 제작 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본토화 된 일본의 중국의 탐미문학은 ‘남남연애’의 장르 특징에다 고전스타일(古風), 무협(武俠), 현환(玄幻), 추리(探案), SF 등의 다양한 서브장르의 조합하고, 수위가 낮은 담백해진 애정묘사, 강공강수문의 득세 같은 특징을 보여주며 일본에서 발흥한 BL소설과 차별화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오늘날 중국의 탐미문화는 내용 면에서는 장르적 관습을 덜어내며 대중적 시야를 넓히고 주류문화로 다가설 기회를 얻었고 있다. 오리지널 작품의 2차 창작 나아가 동성애 성향이 아닌 작품을 ’탐미화‘하는 2차 창작을 통해 다른 취미와 취향을 가진 팬들이 탐미문화로의 진입이 손쉬워졌다. 형식적인 면에서는 탐미작품이 소설을 넘어서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는 ’판위러화(泛娛樂化)‘ 추세에 따라 자본이 얻는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었고, 기존의 애호가 팬과 자본이란 이중적 추진력을 통해 탐미문화가 폭넓게 전파됐다. 현재는, 한편으론 자본에 타협적인 방식으로 주동적으로 주류 가치(이성애)에 접근하면서도, 또 한편에선 당국의 정책 규제에 반항하며 대형 상업플랫폼에서 공유할 수 없는 소재나 수위 창작을 대안 플랫폼을 통해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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