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승 (DGIST) 곽규진 (UNIST) 염동한 (부산대학교) 이지훈 (DGIST)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8 - 85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플립트 러닝은 전통적인 면대면 강의의 비중을 줄이고 동료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달성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동료 학습이 면대면 강의를 대체하는 것에 대해 수강생들은 어려움을 느낀다.
우리는 일반물리 2 수업 2개 분반에 플립트 러닝을 적용하여 수강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수업 만족도를 평가했다. 두 학기 동안 한 분반은 면대면 강의의 분량이 전체 수업 시간의 1/2이 되게 하고, 다른 한 분반은 1/3이 되도록 조절하고, 나머지는 문제풀이 기반의 동료 학습을 시행했다. 학업 성취도는 두 분반에서 통계적으로 동일했다. 면대면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분반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으나, 동료 학습 만족도는 1/3분반이, 수업 설계 만족도는 1/2분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의 결과는 1/3분반은 그렇지 않으나 1/2분반은 수업 만족도와 학업 성취도 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1/3분반 보다는 1/2분반에 플립트 러닝이 체계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I. 서론
II. 방법
III. 결과
IV. 결론과 토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4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