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심 (숭실대학교) 유기웅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83 - 71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년 참여 교사의 학습경험 과정을 탐색하고, 이를 학습이론에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체화하는 것이다. 또한 교사들의 학습경험을 기반으로 한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년에 참여한 9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학습경험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근거이론 방법의 체계적 접근에 따라 현상 이해, 범주 관계성, 이론 통합의 세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현상 이해 분석에서 다수의 개념과 17개의 범주를 추출하였다. 핵심 범주인 ‘교육연구력 성장 동력을 통한 전문성 꽃피우기’를 도출하고, 분석 결과들을 통합하여 정교화함으로써 연구년 참여 교사의 학습경험 과정에 관한 이론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자발적으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년에 참여했으며,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자기주도 학습자의 태도를 보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학습공동체 네트워크를 통해 의사소통, 협력, 학습 공유 등의 협력적 학습경험을 했다. 이 학습공동체는 협력적 학습의 장이 되었으며, 학습과 경험의 확장을 촉진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현장으로 복귀한 후에도 지속적인 학습 참여를 통해 얻은 성장 경험과 배움을 실천에 환류하며, 이를 통해 성장의 선순환을 이루는 실천적 학습경험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경험을 학습이론과 접목하여 고찰하였으며, 자기주도적 학습경험, 협력적 학습경험, 실천적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학습 과정의 의미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