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은지 (단국대학교 한국문화기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7 - 148 (22page)
DOI
10.15815/kjcaes.2024.19.4.1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대적, 사회적 특성과 더불어 대학 내 예술교육의 변화 요구에 주목한 <1+3 예술통합교육의 교과과정 및 교수학습법>을 기반으로 한다. <1+3 예술통합교육>은 통합교육과 융합교육의 경계와 범위를 구분하지 않는 포괄적 개념을 중심에 두면서 문학, 미술, 음악, 영화 중 한 분야(1)의 주도하에 나머지 분야(3)를 통합해 아우르는 방식을 취한다. 예술 장르가 주요 감각, 지각과 어떠한 관계성을 보이며 통합되는지 어떠한 방식과 방법의 예술적 언어로 표현되는지 탐구하는 것에 주력하여 ‘지각과 예술통합’ 강좌를 개발·운영하였다. 교과과정 및 교육방안 설계를 위해 국내외 학술대회, 외부 전문가 초청 특강, 기술지원 워크숍, 사례조사 연구를 수행하여 기틀을 마련하였다. 나아가 사전적 접근의 비교과 수업 시범 운영의 골자를 토대로 본격적인 강좌 개발에 착수하였다. 수업은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팀티칭, 이론과 실습의 병행과 결과물 창작의 일련의 교육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예술통합 활동의 체험’, ‘폭넓은 예술 영역에 대한 배움의 기회 확대’, ‘주 전공 분야에 대한 심층 탐색 과정의 경험’, ‘다양한 예술적 기초 개념과 인용 사례에 기반한 감각 및 지각과의 예술통합 연계성에 대한 인식 확대’ 등의 효용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