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가빈 (삼육대학교) 김정미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8 - 146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부터 2019 개정 누리과정까지 각 시기별 교육과정과 해설집을 분석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예술 관련 영역의 구성, 목표, 그리고 내용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살펴보고 자 하였다. 예술 관련 영역의 명칭과 성격은 시대적 요구와 교육적 배경에 따라 ‘예능’으로 시작하여 ‘사회⋅ 정서발달’, ‘정서발달’, ‘표현 생활’, ‘예술경험’ 등으로 변화하였으며, 예술교육의 주요 목표로 ‘심미감’과 ‘창의성이 모든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제시되었고, 그 밖에 기초적 기능, 정서발달, 예술적 요소 탐색 등의 목표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추가되었다. 예술교육내용에 있어, ‘탐색’은 6차 교육과정부터 내용 범주에 포함되었고, ‘표현’은 음악, 미술, 동작의 분야에서 점차 문학, 극놀이 등으로 확대되고 유목화되다가 6차 교육과정부터는 ‘통합적 표현’으로 유기적 관계성을 강조하였다. ‘감상’은 일반적인 예술 분야에서 자연과 사물로 대상이 확대되었고, 최근에는 감상 태도를 강조하는 것으로 내용 요소가 변화가 있었다. 예술 관련 영역은 시대적 요구, 관련 학문의 발전에 따라 많은 변화를 보였는데, 지역사회의 특성을 좀 더 반영하고, 통합예술교육으로 발전하며,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예술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