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은 (서울보라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4 - 202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교육을 실시한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경험을 분석하여 교육적 가치와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참여자는 서울B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A교사이고, 본 연구는 2023년 2월 20일부터 3월 31일까지 교육과정 분석, 그림책 선정,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수업지도안 구성의 과정을 거쳐 2023년 4월 3일부터 5월 19일, 6월 12일부터 27일까지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면담, 교사저널, 활동 결과물 및 사진 등의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A교사는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교육을 통해 개인차에 상관없이 집중하는 수업, 공부가 아닌 놀이가 되는 수업, 자발적인 읽기와 쓰기를 촉진하는 수업, 교사도 재밌고 신나는 수업, 동료 교사도 따라 하고 싶은 수업, 충분한 시수와 보조 인력이 요구되는 수업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 교육이 학생과 교사에게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고,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이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