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천국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61 - 368 (8page)
DOI
10.5762/KAIS.2025.26.2.3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대학 학위과정 참여동기가 자아존중감과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서울, 경기, 충남지역의 성인학습자 160명을 대상으로 2024년 8월 30일부터 9월 13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대학 학위과정 참여동기의 하위 요인 중 목표지향(β=.342, p<.001)과 학습지향(β=.262, p<.01)이 자아존중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동기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은 하위 요인 중 학습지향(β=.276, p<.01)과 목표지향(β=.254, p<.01)이 자율적인 삶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고, 자기완성 지향에 미치는 영향도 목표지향(β=.290, p<.001)과 학습지향(β=.253, p<.0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은 자율적인 삶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고, 자아존중감(β=.387, p<.001)은 자기완성 지향에도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성인 학습자가 대학 학위 과정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성공적인 노화를 달성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목표지향과 학습지향 동기가 자아존중감과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성인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성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높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환경과 프로그램 개발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47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