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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도형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행정학회 한국도시행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도시행정학회 2024년 하반기 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75 - 9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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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컬브랜드 상권에서의 장소경험이 장소감의 형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강릉시 명주동 상권과 경주시 황남동 상권을 사례연구 대상지로 선정해 이들 상권을 찾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장소경험, 장소정체성, 장소의존성, 행동의도 등 4가지의 잠재변수로 구성된 구조방정식모형을 설계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장소경험은 장소정체성과 장소의존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그리고 장소의존성이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장소정체성과 장소경험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장소경험은 매개변수를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적접효과와 간접효과, 총효과 분석 결과를 통해 확인되었다. 즉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간접효과는 행동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간접효과의 영향으로 총효과 또한 행동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장소경험이 행동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더라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소에 기반하여 로컬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골목상권이 육성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설계 및 분석 방법
4. 분석의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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