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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ae Hoon Hyu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51 - 173 (23page)
DOI
10.18032/kaaba.2025.38.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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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반 인지 헬스케어 솔루션이 국경을 넘어 널리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이 솔루션이 문화적 차이, 지역 환자들의 신체적 특성, 시장 조건 및 법적 규제 요인 등 명백한 차이가 존재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장애 없이 확산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외국 시장의 헬스케어 분야에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현지화 이슈와 AI의 일반적 역량이 이러한 지역적 차이에 맞춰 어떻게 현지화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IBM Health의 중국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암 환자를 위한 증거 기반 치료 솔루션을 제공하며 의사의 임상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인지 컴퓨팅 플랫폼인 IBM Watson for Oncology의 중국 내 다학제 진료(MDT)사례는 프로젝트 시행 이전과 비교하여, 지역 인구의 신체적 특성을 반영한 고도로 현지화된 데이터의 축적을 통해 암진단 예측률을 상당한 수준까지 향상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AI 역량을 보유한 다국적 기업들이 글로벌 확산을 통한 효율성과 효과적인 현지화를 통한 유연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조명하며, 전 세계 여러 산업에서 패러다임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Advancements in Cognitive AI in Healthcare
Ⅲ. Cognitive Systems and IBM Health
Ⅳ. Watson for Oncology for the Medical Sector
Ⅴ. Globalization of IBM Health
Ⅵ. Localization in China
Ⅶ. Discussion and Implications
Ⅷ.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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