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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恒吉美帆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33 - 249 (17page)
DOI
10.14817/jlak.2025.8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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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듣기 능력 향상을 통해 회화 능력을 키우는 회화 교육 지도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은 그 일환으로 츠네요시(2024)의 단음절, 단어 조사를 전개하여 '문장' 단위의 조사를 하였고, 학습자가 듣기 어려운 음이 어떤 음인지 밝히고, 향후 듣기 교육에 도입해야 할 음이 어떤 음인지 고찰하였다. 본 조사 결과, ① 단음절, 단어, 문장 모든 단위에서 학습자는 ザ행음과 ジャ행음의 듣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②단음절어에서는 듣기 난이도가 높지 않더라도 문장의 한 요소가 되었을 경우 듣기가 어려워지는 음(‘ゾ・ジョ’, ‘조음법’, ‘조음점’)이 존재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선행연구와 다른 조사방법을 채택하여 선행연구에서 밝히지 못했던 단음절, 단어, 문이라는 음 형태에 따른 오청 난이도를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오청이 발생하기 쉬운 음을 중심으로 듣기 숙달도를 높일 수 있는 듣기 교육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調査概要
4. 調査結果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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