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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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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원 (러닝스파크) 손예지 (이화여자대학교) 이명화 (강남대학교)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1 - 25 (15page)
DOI
10.32431/kace.2025.28.3.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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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효과적인 EPL 기반 학습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Jonassen의 이론에서 제안된 열한 가지의 문제 유형에 따라 엔트리의 ‘발견하기' 학습 콘텐츠를 유형하고 그에 관한 로그 데이터 총 116,927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EPL 기반 학습에 주로 속하는 문제 유형을 문제의 구조성 정도에 따라 분류하고, 학습 카테고리 관점과 난이도 관점에서 학습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주된 시사점으로, EPL 기반 학습에서는 구조화와 비구조화 문제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학습 과정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습 문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문제 난이도와 문제 주제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실제 로그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 학습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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