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9 - 14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초보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초보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은 프로그래밍 진행 단계 전에 거쳐야 하는 프로그래밍 사전 단계의 모호함과 거부감, 다양한 상황과 연계한 오브젝트 제어의 곤란함, 선택 구조, 반복 구조, 신호보내기를 이용한 프로그램 복합 논리 구현의 다양한 의문, 변수 사용이 필요한 상황 인지와 다른 프로그래밍 요소와 연계한 구현의 난감함, 리스트의 특정항목을 특정 조건에 따라 제어하는 방법 구현의 오개념, 함수 사용이 필요한 상황 인지와 함수 구현의 어려움, 논리적 오류의 원인 파악과 논리적 오류 없는 프로그램 구현의 어려움 등으로 파악되었다. 연구 결과에 의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초보 학습자들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프로그래밍 요소와 프로그래밍 기본 구조가 연계되거나 복합되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주로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초보 학습자를 위하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요소 및 기본 구조에서 시작하여 이러한 것들을 점차 심화하는 방식으로 전개함으로써 복합적인 상황에 익숙해 질 수 있는 방향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방법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