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흔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영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른 시장통합에 따라 브랜드 세계화가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의 글로벌화는 단지 지역상의 확장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와 서로 융합되는 과정이다. 따라서 기업 차원에서 브랜드 글로벌 전략은 바로 새로운 경제 환경에 적응하는 하나의 전략이다. 따라서 브랜드 글로벌 전략은 기업들에게 점점 더 중요한 생존 전략의 일환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기존연구에서는 브랜드 글로벌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나 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많다. 그런데 일시적 구매의도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구매가 더 중요하다. 본 연구에는 브랜드 글로벌성에 대한 소비자 지각이 브랜드 호감도와 신뢰로 이어지고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브랜드 글로벌성과 브랜드 태도의 관계에서 소비자의 문화지능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는 207명의 20-30대의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라 브랜드 글로벌성은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브랜드 태도 역시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이러한 분석결과는 소비자의 문화지능에 상관없이 모든 소비자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 목 차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2
제 3 절 연구의 구성 3
제 2 장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 고찰 4
제 1 절 브랜드 글로벌성에 대한 문헌 연구 4
1. 브랜드 글로벌성의 개념 4
2. 글로벌 브랜드의 특성과 가치 7
3. 브랜드 글로벌성의 형성과정 9
4. 브랜드 글로벌성의 우위 10
제 2 절 브랜드 태도에 대한 문헌연구 12
1. 브랜드 태도의 정의 12
2.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글로벌성 간의 관계 15
제 3 절 브랜드 호감도에 대한 문헌연구 15
제 4 절 브랜드 신뢰도에 관한 문헌연구 17
제 5 절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문헌연구 18
1.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18
2. 브랜드 충성도의 3대 관점 22
3. 브랜드 충성의 영향 요소 24
제 6 절 소비자의 문화지능에 대한 문헌연구 25
1. 문화지능의 개념 25
2. 문화지능의 구성요소 27
제 7 절 브랜드 글로벌성에 관한 선행연구 및 기존연구와의 차이점 31
1. 브랜드 글로벌성에 관한 선행연구 31
2. 기존연구와의 차이점 36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8
제 1 절 연구모형 설정 38
제 2 절 연구가설 설정 39
1. 브랜드 글로벌성과 브랜드 호감도 간의 관계 39
2. 브랜드 글로벌성과 브랜드 신뢰도 간의 관계 41
3. 브랜드 호감도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42
4. 브랜드 신뢰도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43
5. 소비자의 문화지능의 조절효과 44
제 4 장 실증분석 47
제 1 절 표본 수집 및 일반적 특성 47
제 2 절 변수의 측정항목 개발 47
1. 브랜드 글로벌성 48
2. 브랜드 호감도 48
3. 브랜드 신뢰도 49
4. 브랜드 충성도 50
5. 소비자의 문화지능 51
제 3 절 가설검증 결과 52
1. 구성개념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2
2. 가설검증 결과 56
제 5 장 결 론 61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1
1. 연구결과의 요약 61
2. 연구결과의 시사점 62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5
부록 80
Abstract 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