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브랜드가 국내시장에 진입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높은 퀄리티의 신제품을 소비자들이 자주 만날 수 있는 장점으로 SPA 브랜드 시장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 시장이 증가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일종일 O2O(Online to Offlin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오프라인에서 느낄 수 있는 느낌을 온라인에서도 일관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한 온ㆍ오프라인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에서의 환경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만족을 느낄 때 소비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재방문과 구매까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사례분석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이러한 공간을 이루고 있는 서비스 환경인 서비스스케이프 요소와 온라인의 서비스 공간에 속해 있는 공간적 관계인 기능적 요소에서의 UI 사용성 요소를 도출하여 SPA브랜드의 온라인 UI 사용성과 오프라인의 서비스스케이프 특성을 알아보고 이들 간의 동질성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온ㆍ오프라인의 각각의 일관된 경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온ㆍ오프라인의 요소들이 브랜드 충성도와 사용자 성향의 조절된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SPA 브랜드 온ㆍ오프라인 서비스의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전략에 있어 도움이 되는 방안을 이론적 배경과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론적 배경을 통해 SPA브랜드와 온ㆍ오프라인 평가 요소, 브랜드 태도, 사용자 성향, 브랜드 충성도에 대해 알아보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누어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총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온ㆍ오프라인 평가 요소 세 가지와 브랜드 태도, 사용자 성향 세 가지 요소,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를 측정 변수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SPA 브랜드 평가요소는 온라인 서비스 평가와 오프라인 서비스 평가는 동질성이 존재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온ㆍ오프라인 서비스가 차이가 없이 동질하게 나타났다. 둘째, SPA 브랜드 온ㆍ오프라인 요소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ㆍ오프라인 평가요소 중 편리성, 일관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때 브랜드 태도와 사용자 성향은 조절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온ㆍ오프라인은 서로간의 동질성이 존재하고 온ㆍ오프라인 요소 중 편리성 > 일관성 > 효율성 순으로 중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해냈다. 또한 온ㆍ오프라인 서비스 요소뿐만 아니라 브랜드 태도, 사용자 성향에도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온ㆍ오프라인를 서비스스케이프와 UI 사용성 요소의 맥락에서 분석하였을 때 세 가지 요소 모두 추구하고 있으나 브랜드 태도와 사용자성향은 조절된 매개효과를 가질 때 중요한 요소가 다를 것이며 전략을 차별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본 연구는 SPA 브랜드의 온라인에서 UI 사용성 요소와 오프라인에서 서비스스케이프 요소로 나누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SPA 브랜드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As SPA brands enter the domestic market, the SPA brand market has been growing day by day with providing consumers high-quality products at low prices as their strength. As the mobile shopping market is growing, the interest in O2O (Online to Offline), a part of e-commerce that offers a similar experience to offline shopping, is also drawing attention. Accordingly, companies are focusing on on/offline services considering the needs of consumers, and the chances are high that consumers will revisit and purchase products when they are satisfied not only in the offline environment but also online. Therefore, by conducting case analysis, we sought to derive UI usability factors in the service environment that make up these spaces offline and the functional elements that are spatial relationships that belong to the service spaces online, and find out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SPA brand’s online UI usability and offline servicescape. By doing so, we would like to grasp the coessentiality and difference between the on/offline, the effects the experiences in each space have on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and the impact of these on/offline on the adjusted parameters of brand loyalty and user preference. Through this research, we eventually sought to find ways to help SPA brands to establish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empirical research needed for strategies in SPA brands’ on/offline service competitiveness. For the result, a total of 232 people participated in the survey to find out about SPA brands and their on/offline evaluation elements, brand attitude, user preference, and brand loyalty through theoretical background and if they have been provided with same experiences in both online and offline. For the survey, three elements of on/offline evaluation, three elements of brand attitude and user preference, and brand loyalty were set as measurement variables. As a result, first, the SPA brand evaluation sought to find out if there was coessentiality in the online service evaluation and offline service evaluation. The result has shown no difference between on/offline services. Second, the on/offline elements of the SPA brands had a significant static impact on brand attitudes and brand loyalty. Third, when convenience and consistency among on/offline evaluation factors affect brand loyalty, brand attitude and user preference were found out to have controlled mediated effect. To conclude, there was coessentiality between on/offline spaces, and the importance was in the sequence as follows: convenience > consistency > efficiency. Also, it is essential to focus not only on on/offline service elements but also on brand attitude and user preference. When on/offline was analyzed in the context of servicescape and UI usability factors, all three elements were pursued. However, brand attitude and user preference will differ in important factors when having a controlled mediated effec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utilize different strategies. The study derived a valuable result in that it divided UI usability factor and offline servicescape factor and examined them with a new context that did not exist before, and it provided empirical data that give SPA brands competitiveness through the research.
목차
제 1 장 서론 11.1 연구배경 및 목적 11.2 연구 문제 및 방법 3제 2 장 이론적 배경 52.1 SPA브랜드의 이해와 특징 52.1.1 SPA 브랜드의 등장배경 및 정의 72.1.2 SPA 브랜드 오프라인 서비스 현황 92.1.3 SPA 브랜드 온라인 서비스 현황 122.2 서비스스케이프와 서비스스케이프 요소 152.2.1 서비스스케이프의 정의 및 개념 152.2.2 오프라인에서의 서비스스페이프 평가요소 172.3 사용성과 UI 사용성 요소 212.3.1 사용성의 정의 및 개념 212.3.2 온라인에서의 UI 평가요소 232.4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사용자 성향 272.4.1 브랜드 태도의 정의 및 개념 272.4.2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및 개념 292.4.3 사용자 성향 정의 및 개념 312.5 선행연구 고찰 342.5.1 서비스스케이프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342.5.2 UI 사용성과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362.5.3 브랜드 태도, 사용자성향,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38제 3 장 SPA브랜드 온ㆍ오프라인 사례 분석 403.1 사례 선정 기준 및 분석 방법 403.1.1 사례 선정 403.1.2 사례분석 방법 413.1.3 SPA브랜드 온ㆍ오프라인 분석 453.1.4 SPA브랜드 온라인 비교분석 783.1.5 SPA브랜드 오프라인 비교분석 803.2 SPA브랜드 온ㆍ오프라인 비교분석 823.3 사례 분석 결과 87제 4 장 연구 설계 894.1 연구모형 894.2 연구가설 904.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934.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개발 944.5 분석 방법 104제 5 장 연구결과 1055.1 빈도분석 1055.2 기술통계 분석 1075.3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95.4 상관관계 분석 1165.5 차이분석 1185.6 회귀분석 1205.7 매개효과분석 1225.8 조절효과분석 1295.9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1415.10 가설 검증결과 1475.11 분석 결과 논의 149제 6 장 결론 1516.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51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56참고문헌 157부록 164Abstract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