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진 (경희대학교) 한진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3 - 160 (18page)
DOI
10.21298/IJTHR.2023.6.37.6.14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항공사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동일시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항공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05부의 설문을 바탕으로 SPSS 28.0과 AMOS 26.0을 활용해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판별타당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친환경 교육, 친환경 기내서비스, 친환경 캠페인은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 사회공헌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브랜드 동일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친환경 교육, 친환경 기내서비스, 친환경 캠페인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동일시를 매개로 하여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친환경 사회공헌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26-001755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