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5집
발행연도
1998.9
수록면
55 - 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제시방법 및 질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성 및 동화구조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만 4, 5세 유아 195명이며, 동화구연집단과 동화낭독집단,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여 24편의 동화를 매주 2편씩 14주 동안에 걸쳐 구연 또는 낭독의 방법으로 해당 학급의 교사가 유아들에게 제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2(동화제시방법)×2(질문유형)×2(연령)의 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동화구연 및 동화낭독이 유아의 창의성과 동화구조의 이해를 증진시켰으며, 동화구연과 낭독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또한 동화제시 후 확산적 질문이 수렴적 질문에 비해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켰으나 동화구조의 이해는 증진시키지 못했다. 창의성 및 동화구조개념에 미치는 동화제시방법, 질문유형, 연령의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1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