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32집 제3호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231 - 2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객지향적 행정에 관한 국내문헌 대부분이 지방정부나 일선행정기관 차원에서의 행정서비스 전달체제 개선이라는 절차적 측면에 치우친 것과 달리, 본 논문은 중앙부처 차원의 정책과정과 연관된 고객지향적 행정의 실질적 측면을 다루었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은 한국 관료제가 이제껏 고객이 선호하는 내용의 정책을 수립ㆍ집행하는 실질적 의미의 고객지향적 행정을 제대로 실천해 오지 않았음을 전제로, 이러한 행정의 앞으로의 실천가능성을 중앙부처 관료들을 대상으로 한 경험적 조사를 통해 진단해 보았다.
조사는 고객지향적 행정의 실천과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변수의 하나인 “고객에 대한 관료적 대응성”을 점검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조사결과 현 시점에서의 한국관료제의 대응성은 한국에도 장차 고객지향적 행정이 정착될 수 있으리란 기대를 갖게 하는 수준임이 밝혀졌다. 다만 관료들의 고객지향적 행정에 관한 역할인식과 실천의지가 아직 확고하지 못한 점 등을 감안할 때, 고객지향적 행정이 명실상부하게 실천되기까지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고객지향적 행정과 관료적 대응성: 의미와 성격
Ⅲ. 관료적 대응성 조사의 이론적 준거: 소비자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
Ⅳ. 한국관료제의 대응성에 관한 실증적 조사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40-017356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