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0집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73 - 9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총 134명 67쌍을 연구대상으로,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의 인식 및 실태를 파악하고,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어머니가 유아와 함께 그림책을 읽는 이유로 자녀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거나, 자녀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을 간접경험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어머니들은 주로 그림책 정보를 친지나 친구 등 주변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책 읽기는 유아에게 제목을 읽어 보게 한 후 시작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유아가 주도해서 읽을 경우 그림책의 글을 보고 그대로 읽거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꾸며 읽는 경우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유아는 등장인물에 대해서 그리고 자신의 느낌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연구결과로서,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따라 유아의 언어표현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5932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