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에 현장학습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동성 및 휴대성이 편리한 모바일 기기로 학습하는 m-Learning이 등장하였다. m-Learning 환경은 사용되는 기기가 다양하며 학습 환경이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특성을 가진다. 그런데 기존의 m-Learning 학습자 정보 모형만으로는 기기의 다양성, 학습 진도 정보 등 m-Learning의 학습자에 관련된 모든 특성을 지원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Learning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학습자 정보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e-Learning과 m-Learning을 비교 분석하였고 기존의 e-Learning 학습자 정보 모형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m-Learning 환경만의 특성을 가진 학습자 정보 항목을 도출하여 m-Learning 학습자 정보 모형 개발에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학습자 정보 모형을 활용하면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습 진도 정보를 관리해 주며 끊김없는(seamless) 학습을 제공하는, 개별화된 m-Learning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m-Learning 학습자 정보 모형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