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24 - 3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PL 규제완화 및 관련 법제를 중심으로 영국의 방송광고 정책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위해 개정된 EU의 관련 법률, 영국의 PPL 컨설테이션 및 현행 협찬ㆍPPL 법제를 고찰하였다.
‘협찬’ 규정과 PPL을 포함하고 있는 ‘상업적 제시’ 규정은 이전에 비해 상당히 완화된 특성을 띠고 있다. 이러한 허용에는 편성권 독립, 광고와 프로그램 분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과도한 부각 금지가 원칙으로 설정되어 있다. 구체적인 시간제한이 폐지되었고 내용적 측면에서 허용 범위가 확대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내용이나 구성상 정당화될 수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과도하게 부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는 허용한다는 원칙적 차원의 규제 철학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과 비교해 훨씬 유연한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영국 사례의 고찰을 통해 국내에서 PPL이 허용이 현실화될 경우 관련 규정의 기본 원칙과 방향 설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EU의 관련 법률
3. 각국의 PPL 현황 및 규제
4. 영국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8493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