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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규훈 (숙명여자대학교) 문장호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4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09 - 146 (38page)
DOI
10.16914/ar.2015.104.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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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간접광고는 방송사, 제작사, 미디어렙, 광고주, 대행사, 심의기관, 시청자단체 등 다양한 유관기관들의 복잡한 이해관계에 따라 운영 및 규제에 있어서의 논란과 갈등이 지속되어 온 뜨거운 이슈의 영역이다. 각 주체들의 다양한 입장을 반영하고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접근을 모색하는 길이 여전히 순탄치 않은 만큼, 간접광고의 순기능을 보호하고 역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 및 체계 개편을 위해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추진의 과정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접광고 규제의 쟁점과 개선방향을 현행 법규와 선행연구, 그리고 해외 사례 분석을 토대로 하여 체계적으로 되짚어보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제도 개편의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문헌고찰 및 해외 사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간접광고 규제의 합리적 완화, 간접광고와 협찬고지의 규제 통합 방안 검토, 간접광고 규제의 시행세칙과 구체적 가이드라인 마련, 규제기관의 일원화 및 심의여건 개선 등을 향후 합리적인 제도 개편을 위한 실행과제로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국내 간접광고의 실태 및 규제 현황
3. 국내 간접광고 규제의 주요 쟁점
4. 간접광고 규제에 관한 해외 사례 분석
5. 국내 간접광고 규제의 개선방향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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