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만 (동양미래대학)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245 - 2,25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시대로 진입하면서 이러닝 시장 규모가 커지자, 각 개인과 조직들은 이러닝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데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러닝 이용 결과는 아직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니며, 더군다나 기존 연구들도 이러닝의 주요 변수들을 개별적으로 사용해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Davis의 기술수용모델(TAM)과 플로우(flow) 이론의 통합적 연구모형을 통하여 학습자의 이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성공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이러닝 콘텐츠의 품질 등을 독립변수로, 학습자 만족을 종속변수로, 학습자의 태도와 플로우를 매개변수로 설정한 후,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였고, 이러닝 사이트 학습 경험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총 409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SmartPLS를 이용한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콘텐츠 품질은 학습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학습자 태도와 플로우는 자기주도학습 및 콘텐츠 품질과 학습자 만족 간의 관계상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같은 결과는 학습자의 태도와 플로우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자기주도학습 강화 기능 제공 및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이러닝 콘텐츠 제공 등을 통하여 충분히 배가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53822